마음의 병이라는 조현병의 원래 병명이 정신분열증이었는데요, 이 단어 자체가 부정적인 느낌과 편견을 주기 때문에 2011년 학술명을 조현병으로 개명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조현병이라 하면 사이코패스 또는 다중인격장애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정신과적 질환으로 오해를 받아, 심각한 범죄 사건이 있을 때마다 큰 이슈를 몰고 오는 질환이라고 핤 수 있지만, 정확하게는 다중인격과 사이코패스적인 극단적인 질병은 아니라고 합니다.
조현병 원인
전문가들이 말하는 조현병의 발생 원인에는 중요한 몇가지 요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원인에 의한 질환인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후군인지는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결정적으로는 뇌 질환의 일종이라는 부분에서는 의견이 일치되고 있지만 심리적 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한 발병도 큰 몫을 하기 때문에 조현병 원인은 아주 복합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가장 큰 원인으로 추정하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 가족력 : 정신분열증의 증상을 나타내는 가까운 친천이 있었다면 발병에 높은 확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단 가족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발병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전자 조합에 의해 조현병의 위험에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 약물 : 과거 정신 건강에 해오룬 영향을 주는 약물 복용으로 인해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는데요, 예로 LSD 또는 마리화나와 같은 마약성 약물은 조현병 발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원인 : 생활중 극심한 정서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경험은 짧은 기간의 정신과적 질병으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대표적인 질환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조현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은 자신도 느끼지 못할 만큼 천천히 진행되는 게 일밙적인데 주요 증상으로는 피해망상 또는 과대망상과 이상행동, 환청, 환각 등과 말수가 줄어들고 감정에 메말라지며, 어떤 일에도 흥미와 의욕이 없어지므로 나중에는 대인관계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망상과 환각
- 망상은 한 개인의 문화적인 맥락에서 이해할 수 없으며, 고정된 잘못된 믿음을 말하는데요, 모든 사람들이 간혹 왜곡된 신념을 가지고 있지만 정신병적 망상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이 진짜라고 확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환각은 외부 세계의 근거가 없는 잘 못된 감각을 경험 하기도 하며, 정신병적 환각의 경우는 환자가 완전히 깨어있고, 알코올이나 약물의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조형병 치료
조현병은 보통 초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게 된다면 큰 장애를 겪지 않고 사회로 복귀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진행된 상태이거나 치료를 도중에 포기를 해서 재발한 경우 효과가 미미하게 되고 결국 만성화로 더욱 빨리 진행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나뉘는데 약을 복용할 경우 초기에 일시적으로 발음이 어눌해질 수 있으며, 정신치료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받을 수 있는데, 조현병 가족도 환자에게 협조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가족치료가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